본문 시작
본문 바로가기 초점을 받기위한 요소

발해의 의생활

발해의 의생활
발해인 복식 추정도
발해인 복식 추정도

발해 초기에는 정치적·문화적으로 발해 지배 세력의 중심에 있었던 고구려인의 복식 문화를 계승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복식을 착용하였다. 이후 3대 문왕이 즉위하고 당나라로 파견되었던 사신들을 통해 당나라와의 문화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당나라의 복식 문화 요소가 도입되었다. 이후 발해의 복식 문화는 고구려 복식 문화와 발해 건국 이전부터 발해 영역의 토착세력이었던 말갈의 복식 문화 및 당 문화의 유입에 의한 새로운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반인들이 착용한 우리 고유의 복식

발해는 건국 초부터 고구려의 복식 문화를 계승하면서, 대부분의 발해 사람들의 복식 문화에 영향을 주었다. 이는 기마와 수렵에 능숙하고 활동적인 놀이를 즐겼던 우리 민족의 생활 방식에 의해 나타난 것으로, 움직임이 편한 형태가 발달하게 되었다. 그 형태는 상의와 하의가 기본적으로 분리된 것으로 남자는 좁은 소매와 곧은 깃의 상의[유, 저고리 유]와 좁은 폭의 바지[고, 袴]를 착용하였고 허리에 띠[대, 帶]를 두르고 여며 입었으며, 여자는 바지 대신에 치마[상, 裳]를 착용하였다. 또한 일반적으로 지위의 높고 낮음에 따라 의복의 폭이나 재료, 색상에 차이를 두어 입었다.

이밖에 발해의 주민으로는 고구려 유민 외에도 말갈인들이 있는데, 전해지는 문헌의 기록을 보면, 말갈인들은 무기나 활과 화살의 생활에 익숙하고 가죽으로 옷을 만들어 입었으며, 고구려와 유사하게 새의 꼬리를 관모에 장식하는 풍습이 있었다.

상류층이 착용한 관복(官服)식

관복은 지배층이 집무를 행했을 때 착용하던 공식 복장으로, 시기에 따라 두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건국 초기부터 8세기 전반까지는 고구려의 제도와 문화를 바탕으로 국가를 정비해 나가고 있었기 때문에 우리 민족의 고유문화가 유지되면서, 상 ㆍ 하의가 분리된 일반인들의 복식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그러나 문왕 즉위 후 당나라로부터 둥근 깃의 단령(團領)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의복을 들여오게 되었고, 이때부터 단령이 지배층의 관복으로 착용되었다.

이러한 모습을 정효공주묘 벽화에 묘사된 인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발해인들이 착용한 의복 부속품

허리띠 : 발해인들이 사용한 허리띠[대, 帶]는 과대(대구 과帶), 혁대(革帶) 두 종류가 있었다. 과대는 직물이나 가죽으로 된 대의 겉면에 장식판을 붙여 만든 허리띠로, 띠의 끝에는 버클 형태의 대구(帶鉤)를 걸어 띠를 고정시켰다. 혁대는 정효공주묘 벽화 인물들에게서 보여지는 것으로, 장식없이 대구의 고리를 걸어 착용하였다.

쓰개 : 벽화에서 묘사되고 있는 발해인의 쓰개는 두건 형태의 말액, 변형 조우관(變形 鳥羽冠), 복두(보자기 복頭)가 있다.

말액 : 정효공주묘 벽화에 묘사된 인물 중에서 시위(侍衛)가 착용한 것으로, 검은색 쓰개 위에 두건처럼 둘러 착용하고 있다.『삼국사기(三國史記)』에는, 고구려 음악에 맞춰 춤추는 사람 4명이 붉은색 말액을 하고 있다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조우관(鳥羽冠) : 우리나라 고유의 고깔 형태의 관모에 자연에서 채취한 새깃[조우, 鳥羽]이나 새 꼬리[조미, 鳥尾]를 꽂아 장식한 것으로, 새 깃을 관모에 장식하는 것은 계급이 높은 사람을 상징하는 것이었다. 이후 점차 관모에 장식하는 소재가 금속과 같은 딱딱한 느낌의 인공적인 소재로 변화하는데, 이것이 변형 조우관이다. 이는 발해 건국 초기부터 귀족들을 중심으로 착용되었을 것이다.

복두 : 문왕 즉위 후 단령과 함께 새롭게 유입된 품목으로, 층이 있는 검은색의 쓰개이다. 정효공주 묘 벽화의 인물을 통해, 뒤통수 부분을 장식하는 두 개의 각(脚)이 뒤로 길게 늘어뜨려진 형태[수각복두, 垂脚보자기 복頭]가 많이 보이는데, 이는 당시 당나라에서 유행했던 형태였다.

담당부서 담당부서 : 속초시립박물관 연락처 연락처 : 033-639-2978 최종수정일 : 2024-04-26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