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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근거

속초시 시장 공약사항 관리 규칙(제정 :‘22. 9. 23.)
  • 제정목적 : 속초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사항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여 지역발전과 시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
  • 주요내용 : 관리체계 및 실천계획 수립, 공개 및 평가 결과의 환류 등

관리개요

  • 추진기간 : 2022. 7월 ~ 2026. 7월(4년간)
  • 대상사업 : 6대 분야 53개 사업
  • 추진부서 : 20개 부서
  • 관리흐름도
    공약 실천 계획 수립 및
    홈페이지 공개
    주관부서 : 연차별 추진 및 투자 계획 작성 총괄부서 : 공약사항 추진계획 수립 및 홈페이지 공개
    공약사업 관리
    주관부서 : 공약사업 추진 총괄부서 : 공약사항 전체 관리
    추진상황 점검 및 평가
    주관부서 : 공약사항 전체 점검 및 추진 총괄부서 : 공약사항 추진상황 관리카드 작성
    추진상황보고회 및 공개
    주관부서 : 공약사항 전체 점검 및 추진 총괄부서 : 추진상황보고회 개최 및 대시민 공개 (홈페이지 등)

세부 관리계획

공약 관리부서 지정 및 운영
  • 총괄부서 : 기획예산과
    • 공약사항에 대한 총괄 관리 및 업무 조정
    • 공약 추진상황 분기별 분석 및 평가
    •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 등
  • 주관부서 : 공약사업별 추진부서
    • 공약사업별 실천계획 수립 및 추진상황 관리
    • 분기별 자체점검 및 관리카드 작성 등
공약 추진계획 조정
  • 공약사업은 원칙적으로 임의조정(보류·폐기) 불가
  • 불가피한 사유 발생 시 예외적 조정
    • 조정으로 당초 공약의 취지와 시정목표에 더욱 부합할 수 있는 경우
    • 법령개정이나 국가정책의 변화 등 외부적 요인 발생
    • 시민과의 합의에 의한 정책사업 변경 등
  • 조정이 필요한 경우 주관부서의 장은 사유와 증빙자료를 총괄부서의 장에게 지체없이 제출하고 자문위원회의 승인을 통해 내용변경
공약 추진상황 분석 및 점검
  • 시 기 : 연 4회(분기별)
  • 자체점검 : 부서 자체 점검 후 기획예산과 제출
  • 종합점검 : 부서 자체점검 검토 후 종합점검(기획예산과)
공약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
  • 시 기 : 상·하반기 각 1회 / 연 2회
    • (상반기) 속초시 미래전략 정책자문위원회 주재
    • (하반기) 속초시장 주재
  • 보고내용 : 추진계획, 사업진도, 추진상 문제점 등 보고

시민의 입장으로 바라보는 공약사항

  • 공약 이행평가를 위한 「미래전략 정책자문위원회」 구성·운영
    • 목 적 : 속초시의 주요정책 방향과 시책사업 추진, 공약사업 등에 관한 자문으로 시정혁신을 도모
    • 구성인원 : 30명(교수, 전문가 등)
    • 주요역할 : 시장 공약사항 실천계획서 작성·변경 승인 및 추진상황 평가, 시정의 주요정책 방향에 대한 자문 등
    • 연간 운영일정(안) ※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조정 운영
「미래전략 정책자문위원회」구성·운영 표입니다.
시기 일정 내용 비고
1분기 상반기 정기회의
  • 전년도 기준 공약 이행상황 점검
  • 자문안건 논의(부서 의뢰 시)
 
2분기 상반기 임시회의
  • 벤치마킹 견학 대상지 선정 및 시기 조정 (위원 자체토의)
  • 자문안건 논의(부서 의뢰 시)
 
3분기 하반기 정기회의
  • 전년도 기준 공약이행평가 결과 점검
  • 자문안건 논의(부서 의뢰 시)
 
4분기 하반기 임시회의
  • 자문안건 논의(부서 의뢰 시)
 
기 타 벤치마킹 견학
  • 하반기 중 1회 실시
 
  • 공약사항 시민보고회 개최(시정 보고회, 동 순방 병행)
    • 시 기 : 매년 1~2월 중
    • 대 상 : 각계 각층 주민 600여명 ※ ‘2023 시민이 함께하는 미래행복 동행’ 개최 : 2023. 1. 18.(수)
  • 공약사항 추진상황 대시민 공개
    • 시 기 : 연중 계속
    • 공개내용 : 실천계획 및 이행실적, 분기별 추진상황 점검 등
    • 방 법 : 시 홈페이지 내‘공약(매니페스토)’페이지 활용

시민과 함께 만들어나가는「민선 8기」

  • 시민소통담당관 직제 신설을 통한 시민 소통 강화
    • 시정 홍보 및 언론 브리핑, 기획영상 및 시정 홍보영상 제작, 유튜브 채널 운영 및 시정뉴스 제작 등 시민 소통 업무를 전담하는 시민소통담당관 직제 신설('23년 1월 조직개편 반영사항)
  • 소셜미디어(SNS) 채널 다양화로 시민 소통채널 다각화
    • SNS를 통한 시민 소통(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톡채널)
    • 속초소식지 발간, 시정방송 제작 송출, SNS 기자단 운영
  •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 주민참여예산 시민위원회 및 연구회, 예산학교, 시민설문조사 운영
    • 시민제안사업 공모, 시민제안사업 타당성 검토 등
  • 시민과 소통하는 시민감사관 제도 운영
    • 시 종합감사 참여, 시민감사관 제보 활동 강화
    • 주민불편 불만사항 해소 관련 제보 및 고충민원 조정·중재 참여
    • 시정요구 및 제도개선 건의 등
  • 시민 참여를 위한 온라인 창구 운영
    • 시 홈페이지 내 참여·소통 페이지(자유게시판, 칭찬합시다, 설문조사 등) 운영
    • 열린시장실 페이지(공약&매니페스토)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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